mofa eNewsMaker
MOFA NEWS
  [제642호] 2020년 04월 23일 목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한중 외교차관 코로나19 대응 협력 등 화상 협의



□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은 4.17.(금) 오후 러위청(Le Yucheng, 樂玉成)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화상협의를 갖고, △코로나19 대응 협력과 더불어, △한중관계 및 △한반도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 양측은 한중 양국 및 국제사회의 코로나19 대응 동향을 평가하면서, 전세계적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데 있어 한중 양국간 협력 강화는 물론 각자가 국제사회에 필요한 경험 공유와 물자 지원 등을 통해 적극 기여해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하였습니다. 
 
   o △조 차관은 우리 정부의 개방성‧투명성‧민주적 원칙 등에 기반한 적극적인 대응조치와 성과를 소개하였으며, △러 부부장은 그간 중국의 방역 성과 및 최근 사회경제 정상화 상황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o 또한, 양측은 한중 정부 및 민간 차원에서 지속되어온 상호 방역물자 지원과 응원메시지 발신 등이 양국간 우호 증진과 관계 발전의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 양측은 한중간 코로나19 대응 협력을 지속하는 가운데, 필수적인 경제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기업인 입국을 위한 ‘신속통로(기업인 입국 절차 간소화 방안)’ 신설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가급적 조속한 실행을 위해 실무차원에서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아울러, 양측은 앞으로 한중 양국이 코로나19 사태를 함께 극복하면서 양국관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각급에서 소통을 이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하였습니다.
   o 양측은 올해 예정된 고위급 교류 등 각급 교류의 추진에 대해서도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한편, 양측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한중간 긴밀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였습니다.


[2020-04-22, 09:11:00]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