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MOFA NEWS
  [제671호] 2020년 12월 24일 목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2020년 공공외교 우수사례 및 2021년 종합시행계획 확정



□ 공공외교법에 따라 구성된 범정부 공공외교 통합조정기구인 공공외교위원회 제4차 회의가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 주재로 12.21.(월) 10:00-11:30간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되었습니다.
    ㅇ 이번 회의에는 10개 중앙부처 및 국무조정실 정부위원, 참관기관(옵서버)으로서 9개 지자체에서 참석하여, △2021년도 공공외교 종합시행계획(안) 및 △2020년도 공공외교 우수사례를 심의·의결하고, △범부처 코로나19 대응 공공외교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 참여 기관
       - 정부위원 (10개) :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통일부, 문체부, 농림축산
         식품부, 국무조정실,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국가보훈처

       - 참관기관 (지자체 9개) :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서울, 대구, 대전

 □ 이태호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공공외교 활동 전반에 예기치 못한 제약과 도전이 있었음에도 각 참여 기관의 적극적인 대응에 힘입어 한 해 동안 공공외교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어 온 것으로 평가하고, 공공외교 사업 수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각 부처와 지자체를 격려하였습니다.
    ㅇ 이 차관은 다수 기관에서 공공외교 사업 추진방식 방식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는 한편, 방역물자 지원, 화상 토론회(웨비나) 등의 방식으로 우리의 방역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는 등 코로나19 위기에 발빠르게 대응해 온 것을 평가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 대응 공공외교 추진 과정에서 유관 기관 간 협업이 증진되는 성과도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 이번 회의에서 위원회는 17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의 시행계획을 종합한「2021년도 공공외교 종합시행계획」을 심의, 확정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공공외교 환경에 대응하여 △디지털 공공외교 주류화,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문화·지식·정책 공공외교 강화 및 주제 다변화, △국제사회의 연대와 포용 증진에 기여, △공공외교 분야 협업 강화 및 외연 확대라는 4대 중점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공공외교 활동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한편, 위원회는 중앙부처‧지자체‧재외공관의 공공외교 사업을 대상으로 공공외교 민간 위원 및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2020년도 공공외교 우수사례 총 14건(재외공관 최우수 4건, 우수 6건 / 중앙행정기관 베스트협업상 2건 / 지자체 베스트창의상 및 베스트협업상 각1건)을 선정하고, 우수사례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 주상하이총영사관은 코로나19 상황 속 비대면 공공외교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관 내 ‘On 상하이’ 스튜디오를 개설하고 누리소통망[SNS] 한식홍보주간 사업 등 현지 영향력자(인플루언서)와 연계한 디지털 콘텐츠를 적극 발굴함으로써 최우수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 주캐나다대사관은 수도 오타와에서는 최초로 칼튼대학교에 한국어 부전공과정을 설치하여 친한(親韓) 전문인력 양성과 한국 문화 확산의 핵심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우리 재외공관과의 협업 하에 △비대면 회의, △현지 영향력자(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실시간 한식 홍보, △코로나19 의료진 및 주요 인사 대상 도시락 및 면역력 강화 식품 전달 등의 사업을 통해 우리 농식품과 한식 문화를 효과적으로 홍보함으로써 ‘베스트협업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국가보훈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범정부적인 협업을 통해 22개국 유엔군 참전용사에게 마스크 100만장을 전달하고, 이러한 사례가 국내 및 해외 현지언론에 다수 보도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둠으로써 ‘베스트협업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충청남도는 인도네시아의 서자바주(州)와 협력하여 보령 머드축제 온라인 공동 콘텐츠를 제작하고, 한국 K-pop 고등학교 댄스 공연을 인니에 송출하는 등 보령 머드축제와 K-pop을 연계한 비대면 사업을 전개한 성과를 거두어 ‘베스트창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대구광역시는 대구의 코로나19 방역 경험 사례집인 「Overcoming COVID-19 in Daegu : The path nobody taught us」을 6개 언어로 제작하여 국제기구, 주한외교단, 자매우호협력도시 등 전 세계 65개소에 배포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우리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효과적으로 공유함으로써 ‘베스트협업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끝으로, 회의 참석자들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일정 시점까지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될 수 있는 상황임을 고려하여, 그간의 코로나19 대응 공공외교 추진실적과 내년도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공공외교를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 교육, 과학, 외교, 통일, 문화, 보건안보, 여성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창의적인 비대면 방식의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아울러,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인해 국제협력이 위축된 상황에서 국가 간 연대와 포용의 메시지를 지속 발신하고, 취약국 및 취약계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공공외교 사업도 다변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2020-12-24, 10:24:55]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