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2011년 뉴스레터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443호]2013년 12월 20일
 


 
트위터 페이스북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유엔총회 옵서버 지위 획득




우리 정부가 주도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아 2012년 국제기구화된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lobal Green Growth Institute, GGGI)가 유엔총회 옵서버 지위를 획득하였습니다.

지난 11. 1.(금) 유엔 제6위원회(법률사안 심의) 전체회의에서 GGGI의 유엔총회 옵서버 지위 취득을 요청하는 결의안을 컨센서스로 채택하고, 12. 16.(월) 유엔 총회에서 동 결의안을 채택하였습니다.

우리 정부는 지난 7월부터 GGGI 사무국 및 회원국(한국 포함 20개국)들과 협력하여 GGGI의 유엔총회 옵서버 지위 취득을 위한 교섭을 주도해 왔습니다.

    ※ 유엔총회는 비(非)국가기구, 정부간 기구 등에 대하여 옵서버 지위를 부여하고 있으며,  
        정부간 기구가 옵서버 자격을 획득하면 유엔총회에 참여, 발언 가능
      - 현재 유엔총회 옵서버 지위를 보유한 비국가․정부간 기구는 약 80여개

GGGI는 지난 6월 OECD 개발원조위원회(Development Assistant Committee, DAC)에서의 공적개발원조(ODA) 적격기구 인정에 이어 유엔총회 옵서버 지위를 획득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녹색성장정책 수립과 이행을 지원하고 빈곤퇴치 및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유엔의 목표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국제기구로 인정받았습니다.

이는 유엔과 협력하는 국제기구로서 외연을 확대하고, 그 지위가 격상된 것으로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유엔총회 옵서버 지위 획득으로 인해, GGGI는 유엔 유관 기관과 협력관계 구축을 원활화하고, 2012.6월 Rio+20 정상회의 이후 유엔차원에서 본격화된 지속가능발전 및 녹색성장 논의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유엔 활동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3-12-20, 16:47:27]

트위터 페이스북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