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NEWS
  [제431호] 2020년 08월 06일 목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기사출력 트위터 페이스북

외교부, 제3차 「외교전략조정회의」 개최



□ 외교부는 7.28.(화) 오후 외교부에서 제3차 외교전략조정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 이번 회의에는 기재부, 과기정통부, 통일부, 국방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 및 다양한 학계·경제계 인사들이 참여하였습니다.

    ※ 제1차 외교전략조정회의 개최(19.7.5.), 제2차 외교전략조정회의(19.12.30.)

□ 강경화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팬데믹으로 인한 급격한 대외환경변화 속에서 여러 가지 대외적 도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국익과 원칙에 기반한 일관된 정책기반을 선제적으로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 아울러, 다양한 이슈와 분야에서 국제사회와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포용적이고 협력적인 국제질서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노력해 나갈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 이번 회의에서는 제2차 외교전략조정회의에서 제시된 3가지 외교정책 방향성(확대협력 외교, 일관성 있는 외교, 전략적 경제 외교)을 토대로 안보·경제·기술·가치 등 분야별 우리의 지향점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의 대외정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습니다.

□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분야별 지향점과 정부·민간 각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국제질서 변화 및 대외적 도전에 대해 더욱 일관성 있고 능동적인 대응을 해 나갈 것입니다.

  ◦ 또한, 외교전략조정회의 및 산하 외교안보·경제과학기술 분과회의, 민관 합동 실무 TF 등 기존 민관 협업 플랫폼을 지속 운영하면서, 국익 중심의 국민체감형 외교 실현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