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스킨01
 
   
  [제188호] 2007년 11월 8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통상부  
뉴스레터스킨01-템플릿1_
Foreign Minister Sketches New...
중앙아시아와 협력강화 필요하다
해외여행 에티켓, 이것만은 꼭!
美 비자 인터뷰시 지문채취방식 변경
국제운전면허증 주의사항 안내
제6차 한-브라질 고위정책협의회
제4차 한-러 환경협력 공동위원회
한-ASEAN 협력포럼 외
알기쉬운 기관간 약정업무 발간
2007년도 제2차 UN조달시장 설명회 개최
재외공관 행정원 채용 공고
한·사우디 공동위원회 개최
한·사우디 공동위원회 개최
제14차 한-사우디 공동위원회가 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렸습니다.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과 칼리드 알-고사이비(Khalid Al-Gosaibi) 사우디 경제기획장관을 수석대표로 우리측에서는 외교통상부 등 19개 부처와 유관 기관에서 30명이, 사우디측에서는 경제기획부 등 19개 부처 및 유관 기관 인사 28명이 참석했습니다.  지난 2004년 사우디에서 열린 제13차 공동위 이후 3년만에 개최되는 이번 공동위에서 우리측은 사우디 원유의 안정적 공급 의지를 재확인하고, 지난 3월 노무현 대통령의 사우디 방문 계기로 마련된 협력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원유, 건설 분야를 넘어 정보ㆍ통신, 과학ㆍ기술, 농업, 해양ㆍ수산, 교육, 문화, 치안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최근 고유가에 힘입어 사우디가 산업 전 분야에 걸친 경제개발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것을 고려, 사우디의 신도시 개발 등 우리나라의 대사우디 진출 확대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전 세계 석유 매장량의 22%를 보유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는 2006년 기준, 우리나라의 4번째 교역 상대국이자 최대 원유 도입국으로, 우리 건설업체들은 작년 한해 사우디와 36.2억불의 수주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소말리아 피랍선원 전원 석방
소말리아 피랍선원 전원 석방
지난 5월15일 소말리아 인근 해상에서 피랍되었던 마부노 1, 2호와 우리선원 4명을 포함한 선원 24명 전원이 지난 4일 밤(한국시각) 무사히 풀려났습니다. 선원들은 우리 정부의 요청에 따라 인근해역에 대기 중이던 미 5함대 소속 군함의 호위를 받으며 목적지인 예멘의 아덴항으로 이동 중에 있으며, 모두 무사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정부는 마부노호 사건의 해결을 위해 본부와 현지에 대책본부와 대책반을 각각 설치, 현지에 고위급을 포함한 본부직원을 파견하였으며, 국가정보원,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계부처 장관회의 및 실무회의를 수시로 개최하여 대책을 협의해 왔습니다. 또한 피랍 선박위치 파악 및 마부노호 석방후 미국 군함 호위가 가능하도록 미국과도 공조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정부는 장기간의 억류생활로 많은 어려움을 겪은 마부노호 선원들과 그 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했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소말리아 해역 등 해적들이 출몰하는 위험지역에서 조업하는 우리 원양수산 기업들에게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무고한 선원들을 공해상에서 납치, 장기간 억류하는 만행을 저지른 국제 해적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해적행위를 근절시키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방침입니다.
VWP 관련 제2차 한·미 기술협의회
한국의 미국 비자면제프로그램 (Visa Waiver Program, VWP) 가입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제2차 한-미 기술협의회'가 김봉현 외교부 재외동포영사국장과 나탄 세일즈 (Nathan Sales) 국토안보부 정책개발 부차관보를 수석대표로 11월6일과 7일 이틀간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미국 VWP 법안이 개정·공포됨에 따라 미국 국토안보부가 신규 VWP 가입희망국들에게 적용할 보안조치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VWP 가입을 위해 미측이 취해야 할 보안강화 조치인 ① 여행자 정보 제공, ② 불법체류자·범법자 추방 협조, ③ 분실·도난 여권 통보 체제 수립, ④ 전자여행허가제(Electronic Travel Authorization System; ETA), ⑤ 출국통제(Exit Control), ⑥ 공항보안 협조, ⑦ 기내보안 협조 등 이행상황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습니다.      ‘VWP 관련 한-미 기술협의회’ 제1차 회의는 우리측 외교부·법무부·건교부·경찰청과 미측 국토안보부·국무부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7월24일 서울에서 개최된 바 있습니다.
받으시는 메일서비스에 대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통상부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를 수정하시려면 내정보수정하기를,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설정을 해주십시오.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37 외교통상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02.2100.0801, 팩스:02.2100.7913
Copyright ⓒ 2007 Ministry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