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메일스킨01
   
 
[제38호] 2008년 4월 10일
 
 

기사출력 트위터 페이스북

성과지향적 에너지·자원 외교



최근 에너지·자원의 구조적인 수급 불안, 국가간 에너지·자원의 확보경쟁 심화, 일부 국가들의 자원민족주의 추세 등으로 인해 국제 에너지시장의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10위의 에너지소비국이면서도 에너지의 97%를 수입에 의존하는 취약한 에너지 안보구조를 가지고 있어,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에너지원의 확보 및 다변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외교통상부는 성과지향적 에너지ㆍ자원 외교를 구현하기 위해 인적ㆍ물적 인프라를 보강하는 한편, 러시아ㆍ중앙아ㆍ아프리카ㆍ중동ㆍ중남미ㆍ동남아 등 에너지·자원 부국에 대해 ‘패키지형 자원개발’등 창의적인 진출 전략을 개발·추진해나갈 예정입니다. 
  * 패키지형 자원개발 : 자원개발을 자원부국의 지역·국가별 특성에 따른 경제·산업협력과 연계하여 시행



특히 전략적 ODA, 성숙한 세계국가로서의 국가이미지 제고, 시민사회와의 협력 등 전방위 외교를 통해 새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에너지ㆍ자원 외교 강화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업계 및 관련부처의 의견수렴을 거쳐 현재 운영 중인 32개의 자원ㆍ에너지 거점공관을 신흥 에너지ㆍ자원 부국을 중심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외교통상부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선진기술 보유국과 기술협력 강화 ▲저탄소 청정에너지 관련 국제협력 참여 등 대체에너지 개발외교를 추진하고, 식량안보 문제와 같은 새로운 이슈에 대해서도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끝/



트위터 페이스북
 
     
 
 
     
 
 
 
받으시는 메일서비스에 대한 의견 부탁 드립니다.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를 수정하시려면 내정보수정하기를,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설정을 해주십시오.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37 외교통상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02.2100.0801, 팩스:02.2100.7913
Copyright ⓒ 2007 Ministry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