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614호]2019년 7월 19일
 
 


 
트위터 페이스북
해외안전여행·국민외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개시



□ 외교부는 기존의 해외안전여행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고 국민외교 기능을 새롭게 탑재한 ‘해외안전여행·국민외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ㅇ 해외안전여행·국민외교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애플 앱스토어에는 7월 중순에 등재될 예정입니다.

□ ‘해외안전여행 모바일 동행서비스’가 추가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사전에 본인의 여행일정과 비상연락처를 등록한 해외여행객을 대상으로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 실시간 푸시 알림, △위급상황 발생 등 필요시 가족 또는 지인에 대한 위치정보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ㅇ 특히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 실시간 푸시 알림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해외에서 유심칩을 사용하는 여행객은 물론 외국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해외 체류 우리 국민도 정보의 개수나 양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하게 안전정보를 수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기존의 국가별 로밍문자메시지는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는 여행객만 수신할 수 있었고 각 통신사의 사정에 따라 제공되는 정보의 개수와 양에도 제한이 있었으나, 이번에 푸시 알림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외교부 해외안전정보 제공 서비스가 질적‧양적으로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ㅇ 또한, 위치정보 전송 기능을 통해 외국에 있는 우리 국민은 미리 등록한 한국의 가족이나 지인의 휴대전화번호로 자신의 위치(위도‧경도 및 주소)를 알리는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이 기능은 특히 해외에서 위급상황에 처하였을 때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단, 노후 기종 등 휴대전화 단말기 상태 및 현지 통신 사정 등에 따라 문자메시지 전송이 제한되거나 위치정보에 오차가 있을 수 있음.

□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신설된 국민외교 플랫폼은 2018년 4월 진행한 국민제안 외교정책 공모전에서 나온 의견을 모아 구축하였으며, 일반 국민은 △정책 제안, △토론방, △설문조사 기능을 통해 외교정책 과정에 참여할 수 있고, 외교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ㅇ 이와 더불어, 외교부에서 개최하는 △국민 참여·소통행사 개최 정보, △일반국민 대상 선발·모집 공고도 확인할 수 있다.

  ㅇ 또한, 외교부 홈페이지와 공식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연계하여 “내 손안의 외교부”를 모바일 상에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 외교부는 국민의 안전과 편의,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를 최우선으로 하는‘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를 적극 추진해오고 있으며,‘해외안전여행·국민외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서비스는 디지털 시대에 발맞추어 온라인 상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ㅇ 외교부는 앞으로도 시대의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여‘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를 보다 다양한 형식으로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2019-07-19, 14:10:43]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