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622호]2019년 10월 8일
 
 


 
트위터 페이스북
2019년 유엔총회 계기 한․중 외교장관회담 개최 결과



□ 2019년 유엔 총회 참석 계기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9.25(수) 오전「왕이(Wang Yi, 王毅)」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와 한반도 정세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 강 장관과 왕 위원은 양국 외교수장이 지난 두달 간 세 차례 회담을 가지는 등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이러한 소통을 기반으로 한․중 관계를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양측은 한․중 관계의 발전을 위해 올해 양국간 고위급 교류를 활발히 이어 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으며, 경제․인적교류 등 실질 분야 협력도 가속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한편, 최근 북한을 방문한 왕 위원은 방북 결과를 설명하였으며, 이어 양측간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였습니다. 양측은 북미간 실무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을 만드는 것이 긴요하다는데 공감하였으며, 이를 위해 양측간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강 장관은 왕이 위원과 지난 8.1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 회담, 8.20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계기 회담에 이어 이번 유엔 총회 계기 회담을 가지는 등 긴밀한 소통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회담은 한반도 및 역내 정세 관련 중요한 시기에 한․중간 전략적 소통을 이어가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2019-10-08, 13:27:15]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