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MOFA NEWS
  [제643호] 2020년 05월 11일 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한중 코로나19 대응 방역협력 대화」 제2차 화상회의 개최 결과



□ 외교부는 4.29(수) 16:30-18:30 한중 외교부 및 방역당국 등 관계부처 참석 하에 「한중 코로나19 대응 방역협력 대화(국장급)」 제2차 화상회의를 개최하여, △양국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평가 및 공유하는 한편, △양국간 필수적 경제‧인적교류 지원 및 △방역‧임상‧항공‧출입국‧유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 지난 3.13(금) 「한중 코로나19 대응 방역협력 대화(국장급)」 제1차 화상회의 개최
 
 ㅇ 이번 회의는 강상욱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우장하오(吳江浩) 중국 외교부 아주국장을 수석대표로 하고, 우리측 보건복지부·산업부·교육부·법무부·국토교통부 및 중국측 위생건강위원회·상무부·해관총서·이민국 등의 관계관이 참여하였습니다.
 
 □ 양측은 △지난 3.13(금) 동 방역협력 대화 제1차 화상회의 개최 이후 양국의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성과를 공유하고, △그간 양국간 각급에서의 활발한 소통하에 협력을 지속해 온 것을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양국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데 있어 양자 및 다자 차원의 다양한 노력에 적극 참여하고 기여해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하였습니다. 
 
 □ 양측은 코로나19 상황 하에서 방역 노력을 지속하는 가운데, 양국간 필수적인 경제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신속통로(기업인 입국 절차 간소화 방안)’를 신설하는데 합의하였습니다.
 
   ※ 지난 4.17(금) 한중 외교차관 화상협의시 동 ‘신속통로’ 신설 추진에 합의한 이후, 구체 방안에 대한 양국간 후속 실무협의를 진행, 금번에 합의 도출
 
 ㅇ 양측은 금번 ‘신속통로’ 신설이 코로나19로 인한 양국내 경제‧사회적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향후 ‘신속통로’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양국간 긴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아울러, 양측은 △보건‧출입국 당국간 방역 정보 공유 등 협력 강화, △코로나19 상황 안정화시 항공편 재증설 등 인적교류 활성화 방안 모색, △상호 유학생 편의 증진, △인도주의 사유에 따른 방문 보장 등 사안에 대해서도 양국 유관당국간에 수시로 소통‧협의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 나아가 양측은 한중 양국이 코로나19를 극복하면서 이루어낸 다양한 협력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올해 양국간 예정된 고위급 교류 등을 지속 협의‧추진해 나가는 한편, 양국관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제고해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하였습니다.
 
 □ 이번 방역협력 대화는 지난 제1차 대화에 이어 양국간 코로나19 대응 정책 관련 상호 이해를 높이고, 코로나19 상황 하에서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함으로써 실질적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됩니다.
 
 ㅇ 양측은 앞으로도 양국간 동 방역협력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채널에서 코로나19 대응 등 상호 관심사안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2020-05-11, 13:14:52]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