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568호]2018년 4월 4일
 
 


 
트위터 페이스북
강경화 장관,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면담




강경화 외교장관은 3.30(금) 14:00-15:00간 우리 정부 초청으로 공식 방한중인 양제츠(Yang Jiechi, 楊潔篪)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과 면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발전 방안 및 ▲북·중 정상회담 등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습니다.


ㅇ 강 장관은 중국 내 중요 행사인 양회가 종료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아울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방중 직후에, 양 위원이 시진핑 국가주석 특별대표로 방한한 것은 한·중 관계 발전과 한반도 문제 해결에 대한 중국의 적극적인 입장을 잘 보여준다고 하고, 이를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올해가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격상 10주년인 만큼, 한·중 외교·안보 당국간 다양한 레벨에서의 대화 채널을 활발히 가동하여 양국간 전략적 소통을 더욱 심화해 나가자고 하였고, 양 위원은 이에 공감하면서 다양한 방안들을 적극 검토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양측은 작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중 이후 양국 관계가 정상간 신뢰를 바탕으로 원만히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양국 국민들이 최근 한·중 관계의 발전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앞장서서 노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ㅇ 특히, 강 장관은 롯데 등 우리 기업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당부하였으며, 중국 각지로부터 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양국간 인적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ㅇ 양 위원은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중 계기 양국이 달성한 공동 인식을 적극 이행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실질협력을 심화하고, 인적·문화교류를 증진함으로써, 양국 관계가 계속 새로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양 위원은 김정은 위원장 방중을 계기로 이루어진 북‧중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설명한 후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또한, 최근 한반도 정세에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한‧중 양국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여 이러한 추세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ㅇ 강 장관은 북·중 정상회담이 개최된 데 환영의 뜻을 표하고, 이를 통해 북한이 비핵화와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평가하는 한편, 앞으로 남·북은 물론 북·중, 북·미 등 관련국간 다양하고 활발한 접촉이 이루어져,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이라는 공동 목표 실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2018-04-03, 19:57:23]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