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뉴스레터스킨01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통상부
[제123호] 2010년 2월 25일

 
트위터 페이스북
주변 4국과의 전략적 협력관계 강화

- '한반도 안보 공고화'에 기여 -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적극 교류하고, 세계의 평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성숙한 세계국가
(Global Korea)’를 외교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 출범 첫해에는 미국을 포함한 주변 4국과의 협력관계를 전략적으로 격상시켜 한반도 안보를 튼튼히 하였습니다.

미국과는 오바마 행정부 출범 이후 활발한 정상외교를 통해 한ㆍ미간 신뢰를 조기에 구축하였고, 전략 동맹 발전을 위한 포괄적 협력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특히, 지난해 6월「한ㆍ미 동맹 미래비전」을 채택함으로써 전략동맹 발전의 구체적 방향을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과는 과거와 미래를 모두 중시하는 실용외교를 기반으로 ‘미래지향적 성숙한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중국과는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구축하여 경제를 넘어 정치와 안보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였으며, 러시아와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여 전략적 경제협력을 확대하였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주변 4국과 전략적 관계망을 구축하고, 북핵문제 해결을 포함하여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구조를 창출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장거리 로켓 발사, 2차 핵실험 등 북한의 일련의 도발이 있었으나, 우리는 우방인 미국과 일본은 물론 중국과 러시아의 지지를 확보하여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를 채택하는 등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 낸 바 있습니다. 

현재 정부는 주변 4국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의 6자회담 복귀와 북한 비핵화 실현을 달성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반도에는 평화가 꽃피고, 우리는 성숙한 세계국가로서 한단계 도약하게 될 것입니다.



[2010-02-25, 16:44:07]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