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304호]2015년 6월 15일
 
 


 
트위터 페이스북
한-크로아티아 외교장관회담

               - 한국 외교장관의 최초 크로아티아 방문,
                 對남동유럽 협력의 지평을 확대하다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6. 13.(토) 자그레브에서 「베스나 푸시치」 장관과 한·크로아티아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 고위인사 교류 및 정례협의체 활성화 △양국 실질협력 증진 △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 △ 한반도 및 동북아정세등에 대해 폭넓게 협의하였습니다.

                

윤 장관은 한국 외교장관으로는 최초로 크로아티아를 방문, 양국 고위인사교류 활성화의 모멘텀을 마련한 것을 바탕으로 향후 인사교류, 교역투자, 항공, 방산등 다방면의 협력을 강화해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윤 장관은 지난해 26만명의 우리 나라 국민이 크로아티아를 방문하는등 양국간 인적교류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우리 국민들의 크로아티아 체류 안전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이와 같은 인적교류 활성화 추세에 부합하도록 양국 정무 및 의회등 고위인사간 정례적인 협의 채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나가자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윤 장관은 2013년 크로아티아의 EU가입 및 한·크 항공협정 가서명에 따른 향후 양국 교역 및 투자 증대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하고, △ 직항로 개설등 항공 분야 협력 강화, △ 크로아티아의 각종 에너지,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 참여, △ 방산분야에서의 상호 호혜적 협력 가능성을 모색해 나가자고 제안하였습니다.

푸시치 장관은 국민들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는데 따라 이를 뒷밧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하고, 아드리아해 연안에 위치한 크로아티아의 전략적 위치 및 크로아티아의 EU가입에 따른 각종 경제 지원조치등에 비추어 한국 기업들의 크로아티아에 대한 진출이 확대되고, 제조업, 조선업, 건설분야(에너지, 철도, 교통등)에서 협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윤장관은 6월말 개최되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WHC) 회의에서 일본의 근대산업시설의 세계 유산 등재문제 논의와 관련, 대다수 위원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분위기, 그간 한일 양국간 2차례의 협의 결과 및 우리의 기본입장을 상세 설명하고, 세계유산위원회 부의장국인 크로아티아의 지지를 요청하였습니다.

푸시치 장관은 유사한 역사적 경험을 갖고 있는 크로아티아로서는 한국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면서, 세계유산협약의 정신과 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한일간 합의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한편, 윤 장관은 최근 북핵동향, 남북관계등 한반도 정세 및 동북아 정세에 대해 상세 설명하고 크로아티아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특히, 윤 장관은 한반도 광복 및 분단 70주년을 맞이한 금년에 한반도 통일 기반 구축의 의미있는 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우리의 한반도 평화통일 구상에 대한 EU 회원국인 크로아티아의 계속적인 지지와 협조를 기대하였으며, 푸시치 장관은 한반도 정세등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우리와의 긴밀한 대북공조입장을 이어가겠다고 하였습니다.

윤 장관은 또한 동북아 역내 협력의 관행과 신뢰구축 차원에서 우리측 주도로 진행중인 동북아 평화협력구상과 함께, 유라시아 국가간 연계성 강화 및 한반도 평화통일에 기여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핵심 시범사업으로 7월중 유라시아 친선특급행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한·크로아티아 외교장관 회담은 한국 외교장관으로서는 최초의 크로아티아 및 역내 국가 방문으로서 지난 2010년 크로아티아 외교장관 방한이래 5년만에 개최되어 양국간 교역투자, 에너지인프라, 방산, 항공등 실질협력과 인적교류, 문화협력, 개발협력등 다방면에 걸쳐 양국 협력 범위를 확대 심화하고, 향후 남동유럽국가들의 외교지평을 확대하는데 있어 주요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아울러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일본의 산업시설 등재 논의를 앞두고 부의장국인 크로아티아의 이해와 협조를 제고하는데 시의 적절하게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5-06-15, 14:43:48]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