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MOFA NEWS
  [제718호] 2021년 12월 03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정의용 외교장관,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 예방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타지키스탄을 공식 방문한 계기에 11.29.(월) 16:30-17:00간 에모말리 라흐몬(Emomali Rahmon) 대통령을 예방하고, 2022년 수교 30주년을 맞는 양국관계 발전 방안 및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 라흐몬 대통령은 양국 관계가 높은 수준으로 발전 하고 있는데 만족을 표하고, 한국을 신뢰할 수 있는 협력국이라고 평가하면서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가 상호이익에 기반 하여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 정 장관은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라흐몬 대통령의 평가에 공감을 표하고 △금년 주타지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개설 △타지키스탄의 ODA 중점협력 대상국 지정 △내년 중 한국국제협력단(KOICA) 두샨베 사무소 개소 등 타지키스탄과의 협력 증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습니다.

◦ 아울러 정 장관은 한국의 신북방정책과 타지키스탄의 국가발전전략을 조화롭게 접목하여 호혜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했습니다.

□ 라흐몬 대통령은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발전 경험을 공유하는데 관심이 크다고 하고, 특히 에너지, 수력, 광물, 농업, 관광, 화학 등 협력 전망이 밝은 분야에서 양국 정부 간 협의체 및 기업인 간 교류 채널을 더욱 활성화 해 나가기를 희망했습니다.

□ 정 장관은 타지키스탄 정부가 제14차 한-중앙아 협력포럼을 두샨베에서 개최해 준데 감사의 뜻을 표시하고, 한국과 중앙아시아가 상호 신뢰할수 있는 협력 상대로서 한-중앙아 협력포럼을 통해 경제, 보건, 국제 현안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 정 장관은 타지키스탄이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가입 공식 의사를 밝혀준데 감사의 뜻을 표시하고, 이로써 한국과 중앙아 5개국이 GGGI를 통해 국제 환경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 라흐몬 대통령은 타지키스탄이 수자원 등 녹색에너지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서, 녹색 성장 분야에서 한국과 정책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 이 밖에 정 장관과 라흐몬 대통령은 아프간 정세 등 주요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2021-12-03, 09:55:51]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