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MOFA NEWS
  [제778호] 2023년 03월 03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이도훈 2차관, 주요 20개국
협의체[G20] 외교장관회의 참석



이도훈 2차관은 2023.3.1.(수)-2.(목)간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된 주요 20개국 협의체[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회의는 주요 20개국 협의체 회원국과 초청국 외교장관 및 국제기구 대표 등이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다자주의 강화․개혁, 식량ㆍ에너지 안보, 개발협력, 테러 대응, 글로벌 스킬 매핑․재능 풀, 인도지원․재난구호 등 주요 의제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제1세션에서 이 차관은 현재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수호해 온 다자주의의 회복이 필수적임을 지적하였고, 식량ㆍ에너지 안보를 위해 자의적 곡물 수출 금지,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과 녹색‧디지털 기술 활용 등을 주문하였으며,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 이를 위해 G20이 단결하여 국제협력을 주도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우리의 기여 의지를 표명

제2세션에서는 이번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이후 인도지원 및 재난구호를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평가하고 우리의 지원 현황을 설명했으며 최근 기술발달에 따른 테러 위협의 범위와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지적한 후, 유엔 등을 통한 국제사회의 공동의 다차원적 대응과 협력이 필수적임을 강조하였습니다.
- 이어, 시대 변화에 따른 인재 부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을 지적하고 교육, 인재 유치 등과 관련한 우리의 정책과 개도국 지원 노력을 소개

한편, 이 차관은 금번 회의 참석 계기 1개의 소다자(MIKTA) 및 4개의 양자회담*에서 다양한 의제와 관련한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리셉션 및 공식행사 전후에 참가 외교장관들과 환담하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지지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하였습니다.

금번 G20 외교장관회의를 통해 참석국들은 여러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협력과 G20 차원의 주도적 역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향후 정상회의시까지의 공조방안을 건설적으로 논의한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아울러, 우리는 이번 회의에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발전 및 보다 안전하고 평화로운 세계 구축을 위한 공동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하였습니다.

우리 정부는 향후에도 국제사회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글로벌 중추국가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하며, G20 차원의 공동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나갈 계획입니다.



[2023-03-03, 10:56:53]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