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MOFA NEWS
  [제786호] 2023년 04월 28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외교부 1차관, 케냐 외교 차관 및 ICT디지털경제부 차관 면담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4.26.(수) 오전 방한 중인 「코리르 싱오에이 (Korir Sing’Oei)」 케냐 외교부 차관 및 「존 타누이 (John Tanui)」 ICT디지털경제부 차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관계, 실질협력,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양측은 작년 11월 루토 케냐 대통령 방한 등 고위급 교류를 통해 교역 및 투자 확대, 10억불 EDCF 차관 공여 등 개발협력, 콘자(Konza) 지역 테크노폴리스 개발 등 양국간 실질협력이 더욱 심화되고 있음을 평가하였습니다. 

 장 차관은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출범을 통해 동아프리카의 관문인 케냐와의 경제협력을 심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며, 케냐의 중장기 발전전략(vision 2030) 달성을 위한 양국간 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의 진출도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싱오에이 외교차관은 이에 공감하고, 케냐의 우수한 연결성으로 인해 한국 기업이 케냐에 진출할 경우 아프리카 전역을 시장으로 둘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하면서 한국 기업의 투자 확대를 요청하였습니다.

 

장 차관은 작년 한-케냐 정상회담 계기 서명된 10억불 EDCF 기본약정이 케냐 경제발전과 주민 생활여건 개선에 기여하길 희망한다고 하였고, 싱오에이 외교차관은 케냐의 가뭄 상황을 고려하여 수자원 관련 사업이 EDCF 지원 대상이 되기를 희망하였습니다. 

 

 한편, 타누이 ICT디지털경제부차관은 우리측의 콘자 테크노폴리스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인적교류가 더욱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하였습니다. 

  장 차관은 케냐측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에 사의를 표하고 우리의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진출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우리 정부가 아프리카와의 호혜적,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추진 중인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루토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하였으며, 케냐 차관들은 관련 사항들에 대해 적극 고려해 나가겠다고 하였습니다. 

 

  금번 면담은 동아프리카 최대 경제국이자 우리 인태전략 내 인도양 연안 아프리카 지역의 핵심 협력국 중 하나인 케냐와의 양국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2023-04-28, 10:02:49]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