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MOFA NEWS
  [제789호] 2023년 05월 19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ACS 참석 계기 양자면담



박진 외교장관은 5.11()-12(과테말라 안티구아에서 열린 카리브국가연합(ACS) 정상회의 및 각료회의 참석 중에 중남미 11개국 정상장관들과 연쇄 개별 양자회담을 가졌습니다.

 

양자 회담에서 박 장관은 윤석열 정부는 국제사회에 책임과 역할을 다 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를 지향하고 있다고 하면서중남미 국가들이 한국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임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박 장관은 한국의 발전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회담 각국의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맞춤형 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기후변화디지털해양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자 실질협력 증진에 기여하는 중요한 기회라고 역설하면서 지지를 요청하였습니다아울러 우리나라의 2024-25년간 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유엔해양법재판관 선거 지지 등 국제무대에서 협력도 적극 요청하였습니다.

 

 

먼저박 장관은 ACS 의장국인 「쟈마떼이」 과테말라 대통령 예방 및 「부까로」 외교장관과 면담을 통해 중미 최대 동포 경제권(동포 6천명진출기업 150개사)을 형성하는 과테말라 우리 동포 및 진출기업들의 안전과 활동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또한과테말라의 조속한 한-중미 FTA 가입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중미 국가들과는 작년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활발하게 강화된 양자관계를 확인하고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브리세뇨」 벨리즈 총리와의 면담에서 벨리즈 국민 전자신분증 체제 구축 등 전자정부 분야 협력 확대를 제안하였습니다브리세뇨 총리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한국의 노력을 평가하고우리 기업들의 투자 진출을 기대하였습니다.

 

「구티에레스」 온두라스 부통령 예방에서는 온두라스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에너지 효율화·산림복원 사업 추진을 협의하고「테와네이」 파나마 외교장관과는 파나마 메트로꼬브레 파나마 동광산 등 호혜적인 협력 확대를 확인하였습니다테와네이 장관은 파나마는 한국의 신뢰할만한 파트너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안드레」 코스타리카 외교장관과는 양국이 민주주의·자유·평화 등 핵심 가치 공유를 기반으로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고「알바레즈」 도미니카공화국 외교장관과는 지난 4월 「페냐」 도미니카 부통령의 방한 이래 통상·인프라 등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평가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카리브 국가 고위인사들과는 기후변화해양환경 보존을 위한 양자 협력과 함께 카리브 지역기구를 통한 우리 협력사업 실시에 협조를 구하였습니다.

 

「밥티스트」 세인트루시아 외교장관과는 우리 공공행정 협력단 방문과 동 장관의 6월 방한으로 양국관계 증진을 기대하였고「허즈번즈」 바베이도스 외교통상부 국무장관과는 기후변화 대응 브리지타운 이니셔티브(Bridgetown Initiative)’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존슨 스미스」 자메이카 외교장관과는 우리 기업의 자메이카 전력발전 진출을 평가하고농업분야에서 기술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으며「스트래챈」 바하마 정무차관과는 기후변화 대응기금 접근성 제고 및 식량안보를 위한 협력 확대 방안을 협의하였습니다.

 

한편박 장관은 「테일러」 콜롬비아 외교차관과 회담에서 우리 농업토지협력 사절단 방문을 기반으로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이 중점 추진 중인 농업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테일러 차관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하였습니다.

 

끝으로 박 장관은 「다치치」 세르비아 외교장관「쿨레바」 우크라이나 외교장관 등 ACS 옵서버국 고위인사를 면담하는 한편회의장에서 만난 「파이살」 사우디 외교장관「실리」 이탈리아 외교차관과는 2030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해나가자고 제안하였습니다.



[2023-05-19, 09:13:44]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