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MOFA NEWS
  [제799호] 2023년 07월 28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외교부, 법안분석 인공지능 전문기업과 만나
외교업무 수행의 새 지평을 열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인공지능 기반 법안 분석 전문기업인 피스컬노트 팀황(Tim Hwang) 대표와 7월 19일(수) 서울 광화문 외교부 청사에서「해외 주요국 법안·규제 정보 교류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주요국 법안·규제 정보의 공유와 선제적 대응체계 마련, 빅데이터 분석 관련 기술교류 등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과학기술과 외교의 접목이 중요하고, 초거대 인공지능(AI)와 다양한 분야의 업무가 연결되는 시대에 외교업무도 이러한 흐름을 통해 어떻게 개선될 수 있을지 모색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 점에서 법제 분석에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피스컬노트와의 약정체결은 의미가 크다고 보며, 이번 기회를 통해 법안 분석에 특화된 피스컬노트의 전문성과 외교부의 업무 경험, 노하우가 만나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팀황 피스컬노트 대표는 70여 개국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있다고 밝히며, 외교부의 글로벌 정책결정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미국 재계에서는 한국을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여기고 있다고 강조하며, 글로벌 외교 안보 시장에서 한국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외교부는 범정부 데이터정책 추진방향에 맞추어 올해 지능형 외교안보 데이터 활용전략을 수립 중에 있으며, 피스컬노트의 법안정보 연계방안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외교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주요국 법안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장기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외교업무 수행의 획기적 개선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2023-07-27, 09:31:15]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