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MOFA NEWS
  [제818호] 2023년 12월 08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한-모리셔스 외교장관회담


박진 외교장관은 12.4.(월) 「마니슈 고빈(Maneesh Gobin)」 모리셔스 외교장관과 회담을 개최하고 양국 관계, 실질 협력, 국제무대 협력,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지난 9월 G20 정상회의 계기 성사된 양국 정상 간 회담에 이어 고빈 장관이 방한 등을 통해 양국 관계가 강화되고 있음을 평가하였습니다. 이에 고빈 장관은 방한 초청에 사의를 표하고, 양국간 긴밀한 교류 및 협력의 모멘텀을 지속 이어나가기를 고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모리셔스가 아프리카 역내 민주주의 및 경제 선도국이자 우리 정부의 인태전략 하 인도양 연안 아프리카 지역의 핵심 협력국인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고빈 장관은 한국의 인태전략을 통한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 의지를 높이 평가하고 다양한 협력 분야를 함께 발굴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아프리카와 호혜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장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내년 개최 예정인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저그노스 총리의 참석을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고빈 장관은 한국 정부의 대아프리카 협력 강화 의지를 높이 평가하고, 저그노스 총리가 참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그간 인적 역량강화 등 개발협력과 인프라 협력을 중심으로 발전해온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나가면서 경제협력 및 인적교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확대하자는데 의견을 함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반도 정세와 관련, 북한의 전례 없는 수준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한-모리셔스 외교장관 회담은 내년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앞두고 아프리카 내 경제 선도국인 모리셔스와 우호 협력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실질 협력을 확대하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2023-12-07, 16:57:36]

트위터 페이스북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8길 60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 TEL 02-2100-7892 FAX 02-2100-7913
Copyright ⓒ MOFA,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서비스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prteam@mofa.go.kr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