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뉴스레터스킨01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통상부
[제328호] 2011년 1월 20일

 
트위터 페이스북
한-필리핀 외교장관 회담 개최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월10일 오전 공식방한 중인 알베르토 로물로(Alberto G. Romulo) 필리핀 외교장관과 한-필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고위인사교류, 경제․통상, 자원․에너지 협력 등의 주요현안 및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나누었습니다.

김 장관은 양국이 지난 2년간 수교 60주년과 참전 60주년을 통해 전통 우호관계를 재확인한 데 대해 만족을 표하고, 특히 작년 참전 60주년 기념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필리핀 정부가 보여준 적극적인 지원에 사의를 표하였습니다. 로물로 장관은 먼저 한국이 G20 정상회의를 성공리에 개최한 것을 축하하고, 필리핀은 한국의 혈맹국으로서 정치․경제․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아낌없는 지원을 해 오고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김 장관은 금년 중 양국 교역액이 100억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최근 양국간 경제협력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음을 평가하고, 필리핀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에 대한 필리핀 정부의 지속적인 인센티브 지원을 당부하였습니다. 로물로 장관은 필리핀의 제5위 무역대상국이자 제1위 투자국으로서 한국이 필리핀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예측가능한 투자유치정책을 통해 우리기업의 대필리핀 투자를 더욱 활성화시켜 나갈 계획임을 설명하였습니다. 2010년도 대필리핀 교역량은 약 94억불, 대필리핀 투자액은  3/4분기 현재 2.05억불로 예상되며 한국은 현재 필리핀 내 1위 투자국입니다.

로물로 장관은 필리핀 중기경제개발계획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고, 특히 농업․방위인프라 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에 김 장관은 우리 정부가 필리핀의 농업역량 및 생산성 강화에 적극 기여하는 방향으로 개발협력을 진행해 나갈 계획임을 설명하고, 특히, 현재 진행 중인 농공복합단지(MIC : Multi-Industry Cluster) 조성사업에 대한 필리핀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하였습니다.

김 장관은 115,000명에 이르는 필리핀 내 우리 교민 및 70만명에 이르는 한국인 관광객 안전에 대한 필리핀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고, 동시에 우리 정부도 4만명의 한국 내 필리핀 국민의 고용 및 생활에 대해 지속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로물로 장관은 필리핀 정부가 한국 교민 및 관광객 안전 보호를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한인 대상 범죄의 수사 등에 있어서도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양측은 영사협력 강화를 위해 필리핀 내무부장관의 방한을 추진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한편, 김 장관은 지난 북한의 연평도 도발시 필리핀 정부가 보여준 강력한 대북규탄 성명 발표 및 우리 입장 지지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필리핀이 향후 ASEAN 등 차원의 북한문제 논의시에도 중추적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에 로물로 장관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서는 강력한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향후에도 6자회담 등 한반도 문제에 있어 우리 정부 입장을 적극 지지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2011-01-19, 15:56:22]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