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2011년 뉴스레터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343호]2011년 7월 4일


 
트위터 페이스북
가장 일 잘하고 실적 많은 재외공관장은 누구?

- 재외공관장 통합성과평가지침 마련 및 공관장평가 시범실시


외교통상부는 지난 8개월 동안 평가관련 민간전문가, 전직공관장 및 재외공관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친 준비작업 끝에 『재외공관장 통합 성과평가지침』 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지침에 따라 시행되는 통합평가시스템은 능력과 실적에 기반한 공정인사의 실현을 위해 재외공관장의 각종 활동과 실적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평가 하게 됩니다.

이번에 도입되는 통합평가시스템은 그동안 다소 모호했던 공관활동 평가기준과 절차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규정 하였으며(8개 평가분야, 31개 평가항목, 168개 평가지표), 정성적 지표와 정량적 지표를 적절히 배합 하여 공관장 실적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식입니다.

    ※ 공관장 평가를 위한 8개 분야 : 정무, 경제통상, 영사, 문화, 홍보, 총무,  
                                                 자원에너지·녹색성장, 개발협력

또한, 이번 통합평가시스템의 도입으로 매년초 수립되는 정부외교목표 및 이에 따라 본부 실국별로 작성되는 외교전략목표에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각 공관별로 현지 실정에 맞는 성과목표를 수립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공관장별 성과목표에 대한 실적을 금번 지침에 따라 연중 체계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본부와 재외공관이 일관된 목표하에 유기적으로 활동 하게 되어 외교부 전체조직의 외교역량이 배가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외교통상부는 금년 7월 156개 전체 재외공관장을 대상으로 상반기 실적에 대해 시범평가를 실시하여 미비점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한편, 평가결과에 따라 우수 공관장에게는 희망보직 배려, 추가예산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성과가 미흡할 경우 경고조치와 함께 필요시 조기소환 하는 등 실적에 기반한 공정한 인사 를 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재외공관은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하게 되고 공관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외교통상부 조직역량 향상 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이번에 실시되는 공관장 성과평가시스템을 1년에 한번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점을 감안하여, 지난 4월에 임명된 평가담당대사 를 활용하여 수시로 재외공관 활동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또한, 평가담당대사는 본부와 재외공관의 평가 관련 상호소통을 위한 중간매개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2011-07-04, 12:54:50]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