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2011년 뉴스레터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366호]2012년 2월 29일


 
트위터 페이스북
2012년도 재외공관장회의 개최




             


2012년도 재외공관장회의가 총 119명의 공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2월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재외총영사회의는 3월 중 별도 개최

이번 재외공관장회는 △정부의 국정운영방향과 현 남북관계에 대한 설명과 토의, △금년도 주요 외교목표에 대한 전체토론 및 지역별 분임토의, △FTA 체제 활용을 통한 교역 2조 달러 달성 전략에 관한 국무총리 주재 오찬 간담회 및 경제인과의 1:1 만남 등의 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대국민봉사 및 유관기관·민원현장 방문 등 국민과의 소통확대를 위한 노력도 병행하였습니다.


  


  


첫날인 20일에는 국무총리 주재 브라운백 형식의 오찬 간담회에서는 유관 부처 및 기업 대표들이 참여한 가운데  FTA 체제를 활용한 교역 및 일자리 확대를 위한 재외공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고, 이와 연계하여 24일에는 공관장과 경제인과의 1:1 상담을 통해 현지 시장에 대한 정보 교류, 수주알선 및 애로사항 해소 등 기업의 관심사안을 현장 경험을 갖춘 공관장들과 직접 소통하는 계기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회의기간 중 특강 및 주요 현안 브리핑을 통해 △기업 활동 지원 관련 유의사항, △재외국민선거 준비, △외교부 혁신 및 조직역량 강화, △한류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 △평창올림픽 및 여수박람회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재외공관 차원의 활동·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였습니다.


             


특히, 금번 재외공관장회의에서는 금년도 중점추진 외교과제의 달성을 위해 "글로벌 코리아" 비전의 실현, 복합외교를 통한 선진외교 구현 등 2012년 주요 외교정책기조와 더불어 조직의 혁신과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을 가졌습니다.

전체토론에서는 2012년도 주요 외교목표인 △국민이 신뢰하는 안보외교, △세계공영에 기여하는 외교,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외교, △국민에게 봉사하는 외교 등 4개 세션별 토론을 진행하고, 지역별 분임토의에서는 각 지역의 현안 및 추진과제·전략 등에 대해 집중 토의하였습니다.

외교통상부는 이번 재외공관장회의를 통해 정부 관계부처는 물론 유관기관·기업 등 각계인사의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실질적 토론을 강화하고, 이를 기초로 "국민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는 외교의 구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2-02-29, 15:01:32]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