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2013년 뉴스레터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417호]2013년 5월 26일

 
트위터 페이스북
‘세계 속의 한국 홍보’,
공공외교 학술그룹에게 묻다



     

외교부는 5월 14일(화) 제1차 ‘공공외교 학술그룹(Scholars Group for Public Diplomacy)’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세계 속에서 한국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안’을 함께 논의하였습니다.

지난 1월 29일 출범한 ‘공공외교 학술그룹’은 공공외교 명예사절(Honorary Envoy for Public Diplomacy)로 임명된 국내 대학에 재직 중인 16인의 외국인 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공외교 학술그룹 학자들은 우리나라 국가 이미지가 외국인에게 잘못 비춰지고 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국가별로 적합한 한국 홍보 방향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였습니다.

대다수 학자들은 우리나라 국가 이미지를 ‘안전한 국가’, ‘인권, ODA 등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리더 국가’ 등으로 설정해 나가면서 정보 부족으로 인한 왜곡된 이미지를 불식시켜 나가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아울러 학자들은 한국 홍보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공공외교 명예사절의 주요 국제학술기구 패널 참여, △지식인층 단기 체류 프로그램, △쌍방향 대학생 교류를 통한 한국 스토리텔링 동영상 제작 및 배포, △세계적 NGO들과의 협력을 통한 보편적 가치 실천 등 구체적 프로젝트를 제안하였습니다.

외교부는 이번 자문회의에서 제안된 다양한 의견들을 기초로 한국의 공공외교 실천 전략을 지속적으로 수립하고 실천해 나갈 계획입니다.


[2013-05-22, 19:44:41]
 첨부파일 :
 공공외교 학술그룹 명단.hwp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