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fa eNewsMaker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지난호 | 외교부
[제548호]2017년 10월 17일
 
 


 
트위터 페이스북
한-덴마크 외교장관회담 공동 언론 발표문





2017년 10월 13일(금)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앤더스 사무엘센(Anders Samuelsen) 덴마크 외교장관은 양자 회담을 갖고 양국이 공동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양자, 지역, 다자 이슈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ㅇ 이번 회담은 사무엘센 덴마크 외교장관의 방한을 계기로 이루어졌으며 양국 외교장관 취임 후 첫 번째 회담입니다.

양 장관은 한국과 덴마크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지난 2016년 양국간 채택된 행동계획의 지속적인 이행을 환영하였다. 행동계획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30개 분야에서의 공동협력을 구체화하여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더욱 도약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2016-2019 한-덴마크 행동계획: △정치·안보 △교역·투자·산업 △기후변화 대응 △사회·문화 △글로벌 협력 등 분야별로 30개의 포괄적 협력 목표 규정

양 장관은 특히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와 녹색성장 동맹(Green Growth Alliance) 체제 내에서의 정치·경제적 협력을 통해 글로벌 녹색성장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양자간의 굳건한 동반자 관계를 확인하였다. 양 장관은 2017년 11월 코펜하겐에서 ‘순환 경제(circular economy)’를 의제로 개최 예정인 녹색성장 동맹 회의에 대한 양국 고위급 대표의 참석과 공동 노력에 만족을 표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2019년 한-덴마크 외교관계 수립 60주년의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수교 60주년을 기념하여 계획되고 있는 다양한 문화교류 및 활동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덴마크 간 포괄적인 경제 관계 확대가 지속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한-EU FTA 지속 증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양 장관은 더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이 제기하는 도전과 기회,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이 국제 교역, 투자와 개발에 미치는 정치적 함의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양 장관은 급격한 기술 발전의 측면에서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지식공유 및 대화의 가치를 강조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최근 한반도내 긴장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북한의 9. 3. 핵실험, 다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지속적인 핵·미사일 개발을 강력하게 규탄하였다. 이는 관련 UN 안보리 결의에 규정된 국제적 의무의 명백한 위반이자 국제 평화 및 안전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다. 양 장관은 북한이 관련 UN 안보리 결의상의 의무를 완전하고 즉각적으로 이행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국제사회가 북핵문제에 대응하는 데 있어 UN 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양 장관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의 비핵화를 평화적 방식으로 달성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하였다. 양 장관은 대화를 위한 여건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고 추가 도발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북극 분야에서의 양국 간 긴밀하고 굳건한 동반자 관계에 대한 만족을 표하였다. 양 장관은 조만간 개최될 제2차 북극협의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동 협의회가 북극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관계를 강화시킬 기반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2017-10-17, 10:09:44]
 첨부파일 :
 한-덴마크 공동언론발표문(영문본).docx
 덴마크 외교장관 인적사항.hwp
 덴마크 약황 및 특기사항.hwp






트위터 페이스북